학력 |
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|
주요 경력 |
〮 한성대학교 미래역량개발센터장
〮 한성대학교 평생교육지원센터 교육연구교수
〮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겸임교수
〮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빙교수
〮 한국평생교육HRD연구소 연구교수
〮 (사)한국능률협회 전문컨설턴트
〮 ㈜CR파트너즈 대표이사
〮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심사위원
〮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자문위원
〮 광운대학교 참빛인재대학 자체평가위원
〮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자체평가위원
〮 한국성인교육학회 이사
〮 한국융합교육기술연구학회 이사 |
주요 연구업적 |
(학술논문)
〮 Differences in Core Competencies and Longitudinal Change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: A Case Study on K-CESA. APJCRI. 7(6)
〮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ursing Competency Diagnostic Tools for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Global Field Trip. APJCRI. 8(8)
〮 한국 대학평생교육정책의 변동과정 분석: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정책변동을 중심으로. Andragogy Today: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& Continuing Education, 22(3)
〮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 참여대학의 학사제도 유연화 사례 연구 :참여 주체 간의 이해 차이를 중심으로. Andragogy Today: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& Continuing Education, 23(3)
〮 대학의 성인학습자 대상 의사소통교육체제 분석. Andragogy Today: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& Continuing Education, 24(3)
〮 대학의 성인학습자 대상 의사소통교육 요구분석 - 성인학습자와 교수자·교육행정가를 대상으로. 리터러시연구, 12(5)
〮 교회학교 교사의 온정적합리주의리더십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: 활동몰입과 소명의식의 순차적 매개효과. Andragogy Today: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& Continuing Education, 27(3)
〮 기독교 목회자의 실천공동체(CoP)참여를 통한 학습경험의 분석. 평생교육학연구, 21(2)
〮 중소기업 경영자의 인문학 학습경험에 관한 내러티브적 탐구. Andragogy Today: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& Continuing Education, 25(4)
〮 초임 학교장의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갈등 관리 리더십 실천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. 중소기업 경영자의 인문학 학습경험에 관한 내러티브적 탐구. Andragogy Today: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& Continuing Education, 24(4)
〮 기독교 목회자의 온정적 합리주의 리더십과 교수 역량, 교회의 학습조직문화, 성도의 신앙성숙도와 서번트 리더십 간의 구조적 관계. Andragogy Today: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& Continuing Education, 19(2)
〮 Compassionate rationalism as a new paradigm for the adult education leadership.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conomics, Political Science, and Organizational Behavior (ICEPO, Taipei, Taiwan)
〮 Finance and Social Science “Compassionate Rationalism Leadership Questionnaire(CRLQ) as the Measurement Scale for the Leadership of Compassionate Rationalism in Lifelong Education (Hong Kong 〮 Conference Tenth Asia-Pacific on Global Business, Economics)
(연구과제)
〮 글로벌 현장학습 학생 역량 진단도구 개발. 전문대학협의회
〮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통합연계 진로개발 및 교육이력 관리시스템 개발. 한국경제교육협회
〮 대학생 ICT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교육체계 고도화 연구. 경상국립대학교
〮 대학의 부적응학생 지원 프로그램 개발. 한경대학교
〮 데이터 기반 학업성과 분석 및 환류. 배재대학교
〮 학습경험인정제도 개선 및 매뉴얼 고도화 연구. 한성대학교
〮 교수역량 모델링 연구. 배화여자대학교
〮 대학생의 사회공헌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. 부천대학교
〮 대학의 성인학습자 대상 의사소통교육 내실화 연구. LiFE대학협의회
〮 역량기반 교장리더십 프로그램 개발. 서울시교육연수원
〮 중장기 체육인재개발원 교육정책 발전방안 연구. 문화체육관광부
〮 거점형 키움센터 지역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. 서울특별시
〮 해병대 조직문화 수준진단 표준화 연구. 해병대사령부
〮 공군 리더십 교육체계 수립연구. 공군리더십센터
〮 기타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개발, 교양교육체계 개편, 커리어패스 개발,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연구 등 다수 연구 수행 |
저서·역서 |
〮 평생교육론
〮 대학생의 심리와 커리어
〮 사회초년생을 위한 리더십 입문
〮 한국근대성인교육자의 온정적합리주의 리더십 |
|